수동변속기에서 클러치의 미끄러짐 현상은 주로 클러치 디스크와 관련된 문제로 발생합니다. 클러치 디스크에 오일이 묻으면 마찰력이 감소하여 미끄러짐이 발생할 수 있고, 플라이 휠 및 압력판의 손상도 마찬가지로 올바른 접촉을 방해하여 미끄러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러치 디스크의 마멸이 심하면 마찰력이 감소하여 미끄러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극이 크면 오히려 클러치가 충분히 물리지 않아서 미끄러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감소합니다. 자유간극이 크다는 것은 페달을 밟지 않았을 때 클러치가 완전히 물려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는 클러치 미끄러짐의 원인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클러치의 미끄러지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극이 크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