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 2를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솔린 기관에서 질소산화물(NOx)의 발생은 연소 온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점화시기가 빠르면 연소 온도가 상승하여 NOx의 발생량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점화시기가 빠르면 발생농도가 낮다"라는 설명은 틀렸습니다. 반면에 보기 1, 3, 4는 질소산화물 발생 특성에 대한 설명이 옳습니다. 혼합비가 농후하면 연소 온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져 NOx 발생량이 감소합니다. 또한, 흡기다기관의 부압이 강하면 엔진 부하가 낮아져 연소 온도가 낮아지므로 NOx 발생량이 줄어듭니다. 마지막으로, 기관의 압축비가 낮은 경우에도 연소 온도가 낮아져 NOx 발생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보기 2가 틀린 설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