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기관은 연소 효율이 높고 열효율이 가솔린기관보다 우수하여 연료 소비가 적습니다. 따라서 부분부하영역에서 연료소비율이 낮다는 점(보기 1), 회전 토크가 넓은 회전속도 범위에서 크다는 점(보기 2), 열효율이 높다는 점(보기 4)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그러나 디젤기관은 연소 과정에서 질소산화물(NOx)과 매연(soot)이 가솔린기관보다 더 많이 배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 3의 "질소산화물과 매연이 조금 배출된다"는 디젤기관의 장점이 아닙니다. 이는 디젤기관의 단점으로, 선택한 보기 3이 질문에 대한 올바른 응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