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기관에서 노킹은 일반적으로 연소실 내에 연료가 과도하게 축적되어 있을 때 발생합니다. 이는 연료가 착화지연기에 연소실에 축적되었다가, 한꺼번에 폭발적으로 연소되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폭발적 연소는 압력 상승을 급격하게 만들어 노킹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연소실에 누적된 연료가 많이 일시에 연소할 때'가 디젤기관에서 노킹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가장 적절합니다. 착화지연기간이 짧아지면 연료가 미리 연소되므로 노킹과는 거리가 멀고, 흡입공기의 온도가 높거나 연료에 공기가 혼입되는 경우는 노킹과 직접적인 연관이 적습니다. 따라서 보기 4가 가장 타당한 선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