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 1 수차의 공동현상(cavitation)은 유체의 압력이 증기압 이하로 떨어질 때 발생하는 기포가 터지면서 수차 부품에 손상을 입히는 현상이다. 1. **흡출수두를 증가시킨다:** 흡출수두(draft head)는 수차 출구와 방수로 수면 사이의 수직 거리이다. 흡출수두를 증가시키면 수차 러너(runner) 출구의 압력이 낮아져 공동현상이 발생하기 쉬워진다. 따라서 공동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흡출수두를 낮추거나 수차를 방수로 수면 아래에 설치해야 한다. 2. **적당한 회전수를 선정한다:** 수차의 회전수가 너무 빠르거나 부적절하면 유체 흐름에 난류가 발생하고 압력이 크게 변동하여 공동현상을 유발할 수 있다. 적절한 회전수를 선정하여 운전하면 공동현상 발생을 줄일 수 있다. 3. **재료를 스테인리스강으로 사용한다:** 스테인리스강과 같은 공동현상에 강한 재료를 사용하면 공동현상으로 인한 침식 손상(erosion damage)을 줄일 수 있다. 이는 공동현상 자체의 발생을 막기보다는 그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 방법으로, 넓은 의미에서 방지법에 해당한다. 4. **손상된 부분을 조속히 수리한다:** 이미 발생한 손상 부위는 유체 흐름을 불규칙하게 만들거나 공동현상 기포의 핵 생성(nucleation)을 촉진할 수 있다. 손상된 부분을 신속하게 수리하여 표면을 매끄럽게 유지하면 공동현상 발생을 억제하고 추가적인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흡출수두를 증가시키는 것은 공동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니라 오히려 촉진하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