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법의 4단계(도입, 제시, 적용, 확인)에서 일반적으로 적용 시간이 가장 긴 것은 제시와 적용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제시(Presentation): 학습 목표와 내용을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단계입니다. 새로운 지식, 기술, 개념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시범을 보이거나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전달하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새로운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도록 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적용(Application):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실제로 적용해 보고 연습하는 단계입니다. 문제를 풀거나, 토론을 하거나, 실습을 하는 등 직접적인 활동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내면화하고 숙련도를 높입니다. 이 과정은 학생 개개인의 이해도에 따라 시간이 달라지므로 상당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제시와 적용은 단순한 개념 설명이나 마무리 단계에 비해 학습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실제로 수업 시간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적용 시간이 가장 길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