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 3번 배경광($L_B$)은 VDT 화면에 비치는 조명이 반사된 밝기로, $L_B = E \times \rho / \pi$ 공식을 사용한다. 목표광($L_T$)은 글자 자체의 밝기에 반사된 조명 밝기를 더한 값이다. 주어진 값: 조명($E$) = $314 lux$ 반사율($\rho$) = $80\% = 0.8$ 글자의 밝기 = $400 cd/m^2$ 1. **배경광($L_B$) 계산:** $L_B = E \times \rho / \pi = 314 \times 0.8 / \pi$ 여기서 $\pi \approx 3.14$로 가정하면: $L_B = 314 \times 0.8 / 3.14 = (314 / 3.14) \times 0.8 = 100 \times 0.8 = 80 cd/m^2$ 2. **목표광($L_T$) 계산:** 목표광은 글자 자체의 밝기와 배경광의 합이다. $L_T = (\text{글자의 밝기}) + L_B = 400 + 80 = 480 cd/m^2$ 3. **대비($C$) 계산:** 대비의 정의: $C = (\text{배경광} - \text{목표광}) / \text{배경광}$ $C = (L_B - L_T) / L_B = (80 - 480) / 80 = -400 / 80 =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