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 2 강의법은 강사가 많은 학습자에게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상호작용이 부족하여 학습자 개개인의 깊이 있는 이해와 능동적인 학습을 유도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강사 입장에서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많은 내용을 전달할 수 있으나, 학습자 입장에서는 수동적인 학습으로 인해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심층적인 학습 효과를 얻기 어렵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강사와 학습자가 시간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강의법의 장점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보기 1: 여러가지 수업매체를 동시에 활용할 수 있다. (강의 시 슬라이드, 영상 등을 활용할 수 있으므로 장점이다.) 보기 3: 사실,사상을 시간, 장소의 제한없이 제시할 수 있다. (녹화된 강의 형태로 제공될 경우 시공간 제약 없이 학습이 가능해지므로 장점으로 볼 수 있다.) 보기 4: 학습자의 태도, 정서 등의 강화를 위한 학습에 효과적이다. (강의법은 인지적 학습에 강점이 있고, 태도나 정서와 같은 정의적 영역의 학습에는 효과적이지 않다. 따라서 이는 강의법의 장점이 아니다. 그러나 질문은 '장점이 아닌 것'을 묻고 있으며, 2번 보기가 더 포괄적인 의미에서 강의법의 한계를 지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