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일반적으로 학생의 적성, 준비도, 동기유발 등이 있습니다. 적성은 학습자가 특정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이나 소질을 의미하며, 준비도는 학습에 임하기 위한 지식이나 태도의 준비 상태를 나타냅니다. 동기유발은 학습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얼마나 열심히 노력하는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반면, 개인차는 학습자 개개인의 고유한 특성을 의미하며, 학습 성취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는 있지만, 직접적인 요인과는 다소 거리가 있습니다. 개인차는 학습 방법의 다양성이나 교수 전략의 차별화를 필요로 할 수 있지만, 적성, 준비도, 동기유발과 같이 즉각적이고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학습 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개인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