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성은 학습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 중 하나이지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기보다는 기초적인 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적성은 개인의 학습 능력에 대한 잠재력을 의미하며, 이는 학습의 출발점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학습 과정에서의 직접적인 행동이나 환경을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반면 준비도, 개인차, 동기유발은 학습 과정에서 즉각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로, 학습자의 현재 상태나 학습에 대한 태도 및 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적성은 다른 보기 항목에 비해 학습 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