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 4 상향식 설계는 최하위 수준의 모듈들을 먼저 설계하고 이들을 결합하여 상위 수준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식이다. 이 과정에서 각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가 사전에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으면, 모듈들을 통합할 때 인터페이스 불일치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따라서 인터페이스가 이미 성립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기존 모듈들을 변경할 때 통합의 어려움이 커지므로, "기능 추가가 쉽다"는 설명은 옳지 않다. 오히려 인터페이스 정의의 어려움과 그로 인한 통합 복잡성은 상향식 설계의 주요 단점 중 하나이다. 각 보기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1. 하향식 설계는 상위 수준에서 하위 수준으로 분해해 나가면서 인터페이스를 미리 정의하므로, 통합 검사 시 인터페이스 문제가 적어 통합이 간단하다. (옳은 설명) 2. 하향식 설계는 추상화 수준을 높여 전체적인 구조를 먼저 설계하고, 세부 사항은 점진적으로 구체화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레벨이 낮은 데이터 구조의 세부 사항은 설계 초기 단계보다는 후반부에 필요하다. (이 보기는 일반적으로 옳지 않은 설명으로 간주될 수 있으나, 주어진 정답이 4번이므로 4번이 가장 옳지 않은 설명임을 전제로 한다.) 3. 상향식 설계는 가장 기본적인 최하위 수준의 모듈부터 설계하고, 이들을 결합하여 점차 큰 단위의 시스템으로 구축해 나간다. (옳은 설명) 4. 상향식 설계에서는 인터페이스가 미리 확립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기능 추가 시 인터페이스 충돌이나 재설계의 필요성이 발생하여 기능 추가가 어렵다. 따라서 "기능 추가가 쉽다"는 설명은 옳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