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 4번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산정 요소는 프로젝트의 특성, 개발 환경, 자원 등에 따라 다양하게 고려됩니다. 1. **보기 1: 프로젝트 자체 요소로 문제의 복잡도, 시스템의 규모, 요구되는 신뢰도 등이 있다.** 이는 소프트웨어 제품의 특성(Product Attributes)으로, 개발에 필요한 노력과 비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산정 요소입니다. 복잡도가 높거나 규모가 클수록, 높은 신뢰도가 요구될수록 비용은 증가합니다. 2. **보기 2: 개발에 필요한 인적 자원, 하드웨어 자원, 소프트웨어 자원 등이 있다.** 이는 개발 환경(Development Environment) 및 자원(Resources)과 관련된 요소로, 개발에 투입되는 인력의 수, 기술 수준,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종류와 비용 등은 총 개발 비용을 구성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3. **보기 3: Person-Month(PM) 당 제작되는 평균 LOC(Line of Code) 등이 있다.** 이는 생산성(Productivity)을 나타내는 지표로, 추정된 소프트웨어 규모(예: LOC)를 실제 인력 투입량(PM)으로 변환하여 비용을 산정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파라미터입니다. 생산성이 높으면 단위 작업당 비용이 낮아지므로, 비용 산정에 있어 매우 중요한 '영향 요소'로 간주됩니다. 4. **보기 4: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에 따라 생산된 문서와 관리 비용 등이 있다.** *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개발 효율성과 프로젝트 진행 방식에 영향을 미쳐 비용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므로 산정 시 고려될 수 있습니다. * **관리 비용:** 프로젝트 관리자의 인건비 등 프로젝트 운영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비용으로, 총 개발 비용의 한 구성 요소이므로 산정 요소로 적합합니다. * **생산된 문서:** '생산된 문서' 그 자체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산출물*이지, 비용을 산정하기 위한 *요소* 자체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문서 생산에 드는 *노력*이나 *비용*은 산정 요소가 될 수 있지만, '생산된 문서'라는 표현은 비용 산정의 직접적인 입력 요소라기보다는, 다른 요소들(인적 자원, 복잡도 등)을 통해 산출되는 결과물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이 제시하는 요소들은 비용 산정 모델의 직접적인 입력 변수나 핵심적인 비용 동인으로 작용하는 반면, 보기 4의 '생산된 문서'는 산정의 결과로 발생하는 산출물로 해석될 여지가 있어 가장 알맞지 않은 산정 요소로 볼 수 있습니다.